한국의 유명 미술관과 전시관 소개 (1)
한국에 위치한 다양한 미술관, 전시관, 박물관과 여러 전시 행사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 곳의 미술관을 소개합니다.
JCC 아트센터
JCC 아트센터의 콘서트홀은 물성의 극적인 대비를 통해 깊은 감동과 열정을 끌어내는 JCC의 심장과도 같은 공간입니다.
안도 타다오 건축 특유의 다소 차갑고 정적인 공간 속에 빛과 선율이 넘치는 연주 공간을 품게 하여 홀의 균형감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https://www.jeijcc.org
- 주소: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35길 29, 03076
경기도 미술관
경기도미술관은 2006년에 1천 3백만 도민을 위한 미술문화기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경기도가 설립하고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의 미래 자산이 될 현대 미술품을 수집, 보존, 연구하고 전시와 교육 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며 수도권의 대표 미술관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의 정치, 사회, 문화에서 출발해 주제를 심화하는 전시 기획인 <경기아트프로젝트>와 동시대 미술의 형식과 내용을 실험하고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동시대미술의 현장> 주제전을 핵심 전시 사업으로 합니다.
경기도미술관은 안산시 화랑유원지 내 평탄한 지형에 위치하여 시각적 개방성이 높고, 호수가 인접한 장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의 호수는 미술관 계획에 있어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환경적 요소로 미술관을 디자인할 때 수공간을 주요한 개념으로 적용하여, 기존의 호수와 시각적으로 연계했습니다.
건물은 낮은 수평성을 강조하면서도 건물의 조형성과 미술관의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수직적 요소가 더해진 거대한 반투명의 유리벽(T.P.G)을 사용했습니다.
동서축으로 길게 뻗은 유리벽판은 수변 위에 띄운 배의 돛대 형상을 하고 있어 해양도시 안산의 이미지를 살리고, 건축물의 전체 볼륨과 공간의 기능(북측-전시공간, 남측-사무실)을 양분하며 주변의 열린 지형에 미술관의 존재를 강하게 드러냅니다.
- 홈페이지: https://gmoma.ggcf.kr
-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산로 268 (초지동)
갤러리현대
갤러리현대는 2020년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970년 4월 4일 아침 10시, 갤러리현대는 현대화랑으로 인사동에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이후 50년 동안, 설립자 박명자는 화상으로서 수많은 작가의 전시를 개최하며 창작 의욕을 고취시켰고, 미술가와 애호가를 연결하며 인연의 다리를 놓는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예술가의 주요 작품이 의미 있는 곳에 소장될 수 있도록 애쓰며, 한국의 근대미술과 현대미술 사이에 존재하는 단절과 공백을 조금씩 메워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우리 한국사회가 산업화와 민주화라는 빛나는 성취를 거두는 과정 속에서, 현대화랑, 즉 갤러리현대는 역사적 작업들과 주요 신작을 선뵈는 크고 작은 전시들과 국내외에서의 미술품 거래를 통해, 문화의 상승과 사회의 발전을 경험했습니다.
- 홈페이지:
- 주소: 서울 종로구 삼청로 14 갤러리현대
